등산_Climb a mountain

가야산( 충남). 금북정맥 석문봉 최단코스

by 의성별 2024. 7. 17.

가야산

가야산 전경

가야산은 충남 서산시와 예산군 사이에 위치한 해발 678.2m 산입니다. 산 정상을 중심으로 남쪽의 원효봉, 북쪽의 석문봉이 있으며 일락산, 옥양봉, 수정봉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정상에서는 멀리 서해바다가 보이고 봄철에는 철쭉과 진달래등 각종 야생화가 피어나는 등 사시사철 경치가 수려합니다.
위치: 충남 예산군 덕산면 상가리 산 5-93

높이: 해발 678.2m
들머리:충남 예산군 덕산면 상가리 산 5-24 한국방송공사 원효봉 중계소.
산행거리: 약 858m
산행시간: 40여분(휴식시간 포함)

《산행시작》

원효봉 중계소 주차창

베이트리펜션(예산시 원효봉길 113)으로 가는 길을 따라 운전하여 가면 가야산 정상 남쪽에 도착하여 헬기장도 지나가고 종착지인 원효봉 중계소에 도착합니다. 오르는 길은 구불구불 가파르나 포장이 되어 있고 길폭이 넓어 차량 2대도 충분히 지나갑니다. ※ 네비로 대전방송 서산 TV중계소로 입력하고 가시면 잘못된 길로 인도받을 수 있으니 꼭 베이트리 펜션으로 입력하고 가시다 쭉 정상까지 연결하여 가시기 바랍니다. 이곳은원효봉 주차장입니다. 이곳 만 차시에는 조금 아래쪽의 헬기장 공터에 6-7대 정도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어 주차 걱정은 안 하셔도 될 듯합니다. 차량뒤쪽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등산로 들머리

들머리에서 급경사를 약 20m를 내려가다  좌측길로 갑니다. 돌길로 약 200m  가다가 좌측으로 가는 길이 나오면 올라갔다가 바로 내려가면 가야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나오고 오르면 곧 정상입니다.

가야산 정상으로 오르는 계단

계단을 오르면 정상인데 들머리에서 약 858m의 최단코스 가야산 등산이 되겠지요. 힘차게 올라 가야산 정상의 아름답고 경이로운 풍경을 내려봅니다. 야호!

가야산 정상석

BAC 인지입니다. 인증하고 등록하고 산의 경치를 둘러봅니다. 몇 년 전에 올라왔을 때는 대가저수지 코스로 올라왔었습니다. 잠시 그때를 회상해 보고 감사 기도를 드리고 다음 인증지 석문봉을 향하여 출발합니다.

가야산 정상에서 석문봉으로 내려가는 계단

첫 발걸음 계단을 내려가 정맥 능선을  타고 쭉 걸어갑니다. 석문봉도 보이고 옥야봉도 보입니다.석문봉은 주봉인 가야봉으로부터 북쪽으로 1.7Km 떨어져 있고 일락산과 이웃하여 있습니다. 산의 높이는 653m이고 가야산을 중심으로 한 덕산도립공원에 속한 바위산으로 정상에서는 남쪽으로 가야봉과 옥영봉 북서쪽으로 일락산이 보이고 서쪽 해미 쪽으로는 서해 바다가 펼쳐져 있습니다.소원바위. 거북바위를 지나면 석문봉 정상입니다.

석문봉으로 가는 능선길

소원바위. 거북바위를 지나면서 금북정맥 능선길을 걸어가다 보면 어느 사이  석문봉 정상에 도착합니다.

석문봉 정상석

석문봉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BAC 인증지입니다. 작년부터 아내와 금북정맥  33개 인증 지를 등반 하였는데 이곳 석문봉이 마지막 인증지입니다.  자축하고 금북정맥은 들머리 찾기가 무척 어려웠으니 TiStory  작성 시 이것이 우선순위 1번 중점사항이라고 하며 웃었습니다.

백두대간 종주 기념탑

금북 정맥은 오늘로써 마지막 종주였고 백두대간도 100 산중 58 개 산을 등반하였으니 통일을  기원하면서  빨리 정복해야 하겠습니다. 오늘 산행은 행복하고 즐거운 산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만세!
※ 산에서 만난 분들:  산을 다니다 보면 친절하고 상냥하고 박학다식한 분들을 많이 만나 인생의 여정에 영향을 많이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도 캠핑카를 운전하면서 이곳저곳 명산과 강과 바다를 다니시는 부부를 만났습니다. 경남 김해에서 오셨다고 하던데 홍성 부근에서 며칠을 보내셨나 봅니다, 홍성 용봉산도 다녀오셨다고 합니다. 오늘은 가야산과 석문봉. 일락산 종주를 하려 하였는데 석문봉에서 일락산까지 종주하려니 힘들어서 내일 남연군 묘 앞으로 가서 다시 종주해야겠다며 많은 산이야기와 캠핑카로 여행하면 좋은 점들을 이야기해 주셔서 석문봉에서 가야봉을 거쳐 원점 회귀하는  하산 시 내내 이야기하셨습니다. 아내는 쏙 빠져 무척 좋아하였습니다. 캠핑카로 차박하시며 여행하시는 분들 참 대단하시거든요, 그 가족들 덕분에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 더욱 풍족한 가야산. 석문봉 여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